美 FDA, 중국수입품에 멜라민 경보령 내려
2008-11-14 최철호특파원
FDA는 내부적으로 이미 지난 10월 10일부터 중국산 제품에 대해 멜라민 경보를 내리고 있었다고 밝히고, 그러나 최근 우유를 비롯한 새로운 제품 데이터는 "미 전역에 대한 경보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해 공표한다"고 밝혔다.
FDA는 이에따라 중국에서 들어오는 유제품은 물론 유제품을 포함하는 모든 것에 대해서 적절한 규제이행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FDA 경보에 따라 대상이 되는 품목은 다양해 일반 음료수는 물론 캔디류, 어린이 음식류, 동물먹이에 이르는 광범위한 품목에 해당되며, 또 때에 따라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대상물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와함께 FDA는 소비자들에게도 중국에서 제조된 어린이 용품이나 커피제품, 차종류을 소비할 때에도 주의할 것을 당부, 사실상 중국에서 제조돼 수입된 거의 모든 품목에 대해 경보를 발령한 셈이다.
이미 중국에서는 이 멜라민 파동으로 인해 적어도 어린이 4명이 신장이상으로 숨졌으며, 무려 5만3000여명의 어린이들은 치료를 받아야 했다.
FDA는 중국에서 수입되는 막대한 양의 각종 제품의 안전과 관련, 최근 중국내에 FDA사무소를 차리는 문제를 논의해 왔으며, 이를 위해 앤드루 본 애센배크 FDA 커미셔너가 중국을 방문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