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DA, 중국산 식품 세관 통과 보류 지시

2008-11-14     유세진
【워싱턴=AP/뉴시스】유세진 기자 = 미 식품의약국(FDA)이 13일(현지시간) 과자와 음료수, 초콜릿, 사탕 등 수십 종에 이르는 수십종에 이르는 중국산 수입식품에 대해 이례적으로 세관 통과 보류를 지시했다.

몇몇 부도덕한 제조회사가 아니라 한 국가 전체의 제품에 대해 FDA가 이처럼 세관 통과 보류를 지시한 것은 극히 드문 일이다.

FDA는 심각한 신장결석을 일으키는 멜라민 오염 식품 추방을 위한 예방 조치로 이 같은 세관 통과 보류 지시가 필요하다고 이날 인터넷에 게시한 지시문을 통해 밝혔다.

지시문에서 FDA는 중국 식품의 멜라민 오염은 계속 재발되는 문제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FDA 검사관은 유(乳)성분을 함유한 중국 식품에 대해 독립적 검사를 통해 멜라민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이 증명될 때까지 통관을 보류할 수 있다.

이 같은 통관 보류 지시는 유제품뿐만 아니라 애완동물용 사료와 기타 단백질 제품에도 적용된다.

이에 따라 중국 회사들은 자신들의 제품이 안전하다는 것을 입증해야 하는 책임을 떠안게 됐다.

중국 식품의 멜라민 오염 파문은 베이징 올림픽 직후 멜라민에 오염된 분유를 먹은 중국 어린이들이 신장결석에 걸린 것이 밝혀지면서 드러났다. 이로 인해 4명이 사망하고 1만3000여명이 치료를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분유뿐만 아니라 다른 제품들도 멜라민에 오염된 것으로 나타나면서 세게적으로 중국산 식품의 안전 문제에 대해 큰 파문이 일었다.

FDA는 분유 제품이 다양한 중국 식품 완제품에 들어가기 때문에 멜라민 오염 문제는 단순히 분유 제품에만 국한될 수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