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성폐쇄성폐질환, 전 세계 사망원인 3위
-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 심해지면 호흡기질환에 주의

[뉴스인] 민경찬 기자 =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해지면 호흡기질환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보통 3월부터 높은 수준의 황사와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뒤덮는데 세계보건기구가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하는 미세먼지는 각종 중금속을 함유할 뿐 아니라 입자가 매우 작아 인체 깊은 곳까지 유입될 수 있다. 이렇게 폐에 유입된 유해요인은 염증을 유발해 발생하는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폐암만큼 무섭다는 만성폐쇄성폐질환은 폐에 비정상적인 염증반응이 일어나 기도가 좁아지고 폐가 파괴되는 질환이다. 흡연, 유해가스 노출, 공기 오염 등으로 폐와 기관지에 만성 염증이 생겨 발병하며 특히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 등으로 더욱 심해질 수 있어 예방이 필요하다.

국내 45세 이상 성인 5명 중 1명, 65세 이상 노인 3명 중 1명에서 발병하며 환자 70~80%는 흡연과 연관된다. 비흡연자는 결핵과 천식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발병 시 폐 기능 저하와 호흡곤란으로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세계보건기구(WHO) 자료를 보면 2020년 전 세계 10대 사망원인으로 COPD가 3위를 기록했는데 2050년에는 1위로 올라설 전망이다. 2020년 국내인구 10만 명당 11명이 COPD로 사망해 사망원인 11위를 차지할 만큼 위중한 질병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40세 이상 유병률은 13.3%, 70세 이상은 48.5% 로 노년층 유병률이 매우 높다. 대부분 초기 증상은 거의 없지만 폐 기능이 30~40% 떨어진 상태가 돼야 발견될 만큼 조기발견과 대응이 매우 어려워 정기건강검진이 필요하다. 특히 발병은 흡연 후 10년 후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장기간 흡연을 해 온 중년층 남성 발병률이 높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손지영 호흡기센터장은 “호흡곤란, 기침이 계속되면 COPD를 의심할 수 있다. 초기증상은 호흡곤란, 기침, 가래, 흉부 불편함과 답답함 등이 생기고 중증이 되면 기침, 가래가 늘어나고, 감기에 걸렸을 때 회복속도가 느리며, 숨이 차거나 쉽게 피곤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라고 설명했다.

COPD는 X-ray 및 폐 기능 검사로 중증상태, 타 질병 여부 확인, 폐활량 측정으로 진단하며 진료를 통해 흉곽 앞뒤가 불룩해지는 ‘술통형 흉곽’ 여부를 확인한다.

COPD 치료율은 84.7%로 고혈압(61.7%), 당뇨병(60.8%) 등에 비해 높은 수준이며 선제 예방으로 충분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관지 확장제 등 약물치료와 신체 운동 등 호흡 재활치료를 시행한다.

손지영 센터장은 “한번 손상된 폐는 다시 회복되기 어렵기 때문에 금연이 가장 중요하며 장기간 흡연을 하게 되면 폐 세포 손상 우려가 크고 이로 인해 폐기종이 발생하여 COPD 발병 가능성이 커진다”라고 주의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