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 김태엽 기자 = GSK(한국법인 사장 줄리엔 샘슨)는 24일 ‘세계 뇌수막염의 날(World Meningitis Day)’을 기념해 지난 20일부터 임직원을 대상으로 수막구균 뇌수막염에 대한 질환 인지도를 제고하는 사내 캠페인 ‘24시간 안에 사라질 수 있는 내일’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매년 4월24일은 세계 뇌수막염의 날로, 세계뇌수막염연합기구(CoMO, confederation of meningitis organizations)는 뇌수막염에 대한 조기 인지도를 높이고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4시간안에 사라질 수 있는 내일’ 캠페인은 ‘숫자로 알아보는 수막구균 뇌수막염’ 온라인 퀴즈와 ‘일상생활 속 A. C, W, Y 찾기 캠페인(missing protection A, C, W, Y campaign)’으로 구성됐다.

온라인 퀴즈를 통해 질환에 대한 정보를 습득한 후 일상생활 속에 사용된 알파벳 A, C, W, Y를 찾아 사진으로 인증하는 이번 캠페인은 GSK 임직원에서의 수막구균 뇌수막염 질환 인식을 높이고 수막구균 감염에 위험성에 따른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마련됐다.

수막구균 뇌수막염은 고열과 두통 등의 초기 증상이 나타난 후 24~48시간 내 사망으로 이를 수 있는 감염질환으로 특히 건강했던 어린이, 청소년 등 사이에서도 발병할 수 있어 치명적이다.

환자의 10명 중 1명은 사망에 이르며, 살아남더라도 20%에 달하는 환자는 뇌 손상, 사지 절단, 청각손실, 신경학적 손상 등 심각한 후유증을 겪는다.

수막구균 뇌수막염의 초기 증상인 고열, 두통 등 일반적인 증상이 나타나고 출혈성 발진과 수막자극증 같이 수막구균 뇌수막염의 전형적인 증상은 13~22시간이 지난 후 나타나기 때문에 조기진단이 어렵다.

특히 영유아의 경우 일반적인 증상조차 나타나지 않거나 알아차리기 어려울 수 있어 진단 골든타임을 놓칠 우려가 높다. 따라서 질환 진행 속도가 빠르고 조기 진단이 어려운 수막구균 뇌수막염 의 경우 예방접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GSK를 대신해 여론조사 기관인 IPSOS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3명 중 2명의 부모가 자녀의 수막구균 백신 접종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GSK는 호주, 브라질, 독일, 그리스,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및 미국에서 5세에서 20세 사이의 자녀를 둔 3,600명의 부모 또는 법적 보호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표본의 크기는 그리스(n=100)를 제외하고 국가 당 500명이었으며, 2019년 3월 27일부터 4월 15일까지 진행됐다.

그 중 영국에서는 64%의 부모가 자녀에서의 수막구균 예방접종 진행 여부에 대해 불확실하다고 답했으며, 절반 이하의 부모만이 수막구균 감염증을 일으키는 주요 혈청군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GSK 백신사업부 마케팅팀 정현주 본부장은 "수막구균 뇌수막염은 수시간 내에 환자를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과 대응 방안을 잘 알아두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예방접종을 통해 질환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야 말로 가장 쉽고 정확한 방법"이라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임직원들이 수막구균 뇌수막염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감염질환의 위험성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GSK는 앞으로도 수막구균 예방접종의 장점과 효과를 알리고 접종을 통해 질환을 예방하고 생명을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