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병원 내원객, 키오스크로 간단히 중국방문 등 조회

[뉴스인] 민경찬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펜데믹(전국적 전염병) 위협이 커지는 가운데 에이치플러스(H+) 양지병원(병원장 김상일)이 병원 내원객의 중국 방문 정보를 원스톱으로 ​확인할 수 있는 키오스크 시스템을 개발, 병원 출입구에 설치해 운영에 들어갔다.  

H+ 양지병원은 심평원 해외 여행력 정보 프로그램 ITS(International Traveler Information System)를 키오스크와 연동, 편리하고 신속하게  중국 방문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조회 프로그램 ‘HOPE’ (H+ One-stop Patient safety system for Entrance)를 개발했다. ‘HOPE’는 키오스크 3S (smart, speed, safety)를 ​기반으로 내원객의 안전한 병원 출입을 위해 감염국 방문 이력을 조회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탑재한 ‘원스톱 감염안전예방 시스템’이다. 

현재 국내 모든 병원은 실시간 제공되는 ITS를 활용하고 있으나 내원객이 성명과 주민번호, 전화번호 등 자신의 개인정보를 수기로 작성하고 의료진이 일일이 내원객 정보를 PC에 입력하고 감염국 방문 이력을 조회하며 발열 체크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병원 출입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불편함이 가중되고 있다. 

그러나 ‘HOPE’는 터치스크린으로 자신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해당 기간 중국 방문 여부를 조회할 수 있다.

감염국 방문력이 없는 내원객의 조회 결과는 바로 출력되며 출력지를 의료진에게 제출하면 병원 출입이 가능하나 중국 방문자로 확인될 경우 키오스크 스크린에 ‘감염증 발생지역 입국자’임을 알리는 문구가 표시되며 의료진은 즉시 대상자를 ​선별진료소로 안내해 빠른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있다. 

H+ 양지병원 김상일 병원장은 “HOPE는 감염국 대상자의 신속한 조회로 긴 대기시간에 따른 내원객의 병원 출입 불편을 최소화하고 효율적 인력 운영으로 의료진 피로를 개선하기 위한 취지로 개발했다”라며 “병원 내 환자의 안전한 진료체계 확보로 보호자 및 내원객들에게 바이러스 염려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라고 밝혔다. 본 키오스크는 병원 정문 출입구, 지하주차장, 응급의료센터 등 총 7대가 설치, 운영 중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