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정홍근 교수.

[뉴스인] 조진성 기자 =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정홍근 교수팀이 발목 말기 관절염의 치료로 발목 인공관절 전치환술을 시행했을 때 통증이 크게 줄고 기존 술식인 관절 유합술과 비교하여 발목 움직임 보존에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논문명은 ‘말기 발목 관절염에서 3-컴퍼넌트 Salto 발목 관절 치환물을 이용한 발목 인공관절 전치환술의 임상 및 방사선학적 초기 결과(Early clinical and radiologic outcome of the 3-component Salto total ankle arthroplasty for end-stage ankle osteoarthritis)’다.

발목 관절염이 진행되면 뼈를 덮고 있는 연골이 상하게 된다. 이 때 상한 부분을 제거하고 새로운 관절을 만들어 주는 수술을 발목 인공관절 치환술이라고 한다. 따라서 관절끼리의 융합을 통해 고정을 얻는 관절 유합술에 비해 발목 관절의 움직임을 보존하는 데 유리하다.

정홍근 교수팀이 51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발목인공관절치환술을 시행하고 평균 23개월 간 관찰한 결과, 통증 지표인 VAS Score가 수술 전 6.7 점에서 수술 후 1.6 점으로 크게 낮아지는 등 발목 통증이 현격히 호전되었고 보행 및 일상생활의 불편감도 크게 개선됐다. 또한 환자의 90%가 수술 결과에 만족하였다.

정홍근 교수는 “발목 인공관절 치환술은 고도의 술기를 요하지만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에 비해 역사가 짧은 만큼 수술을 능숙하게 할 수 있는 의사는 적은 상황이다”라며 “건국대학교병원 정형외과에서는 발목인공관절치환술을 매년 50례 이상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홍근 교수팀은 해당 연구 결과를 지난 10월 열린 대한정형외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