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이미지. (출처=한국건강관리협회)

[뉴스인] 조진성 기자 = 질병관리본부는 만 12세(올해 초등학교 6학년~중학교 1학년), 2006~2007년생 여학생 중 사람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 감염증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다면 여름방학을 맞아 예방접종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2016년부터 만 12세 여성 청소년에게 6개월 간격으로 2회에 걸쳐 HPV 백신 예방접종을 무료로 해주고 있다. 1차 접종 대상자인 경우에 올해 안으로 접종을 마쳐야만 내년에 2차 접종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가까운 지정 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에서 접종 가능하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이 주원인인 '자궁경부암'은 한 해 약 3500명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하고 이 중 900명이 사망하는 암으로 2회의 예방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국내 여성 암 사망률을 높이는 자궁경부암의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한 자궁경부암은 초기에 직접 증상을 느끼기는 힘들다. 자궁경부암이 진행되면서 성관계 후 출혈 및 질 분비물이 증가한다. 궤양이 심화되면 출혈성 분비물, 냄새가 나고, 골반, 좌골, 직장, 요관 등 주변 장기에 침범하면 배뇨곤란과 혈뇨, 허리통증, 체중 감소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통증은 말기에 이르러서야 나타나는 만큼 정기적인 검진와 진찰이 필수다. 또한 자궁경부암의 예방을 위해서는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증 예방 백신을 접종 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예방 방법이다.

메디체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는 건강검진과 건강증진에 특화된 의료기관으로서 연령별, 질환별 특화검진, 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질병예방을 위한 예방접종과  매월 정기 건강강좌 개최를 통해 올바른 건강정보 제공으로 건강생활실천을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