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

UPDATED 2019.7.19 금 14:11
상단여백
HOME 헬스 의료
한-카자흐스탄 국립암센터, 보건의료 분야 협력 MOU 체결
김태엽 기자 | 승인 2019.04.24 12:25
한-카자흐스탄 MOU 체결식 모습. (출처=국립암센터)

[뉴스인] 김태엽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카자흐스탄 국빈 방문을 계기로 한-카자흐스탄 국립암센터가 양국 보건의료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며 상호협력의 첫 발을 내딛었다.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는 카자흐스탄 국립연구암센터와 지난 22일 카자흐스탄 힐튼 아스타나 호텔에서 양국 보건복지부 장관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 더불어 양국의 암 관리 정책 및 최신 암 치료 동향을 공유하는 암 협력 포럼이 함께 개최됐다.

카자흐스탄 국립연구암센터는 카자흐스탄 공화국 암예방대책(2018년~2022년)에 따라 건립 중에 있으며 국립 나자르바예프 의과대학 산하 국립종양이식연구센터가 5월1일 자로 국립연구암센터로 확대 개편된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립암센터는 카자흐스탄 국립연구암센터에 운영 경험 및 노하우를 전수하고, 카자흐스탄 의료진에 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암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암 예방·진단·치료 분야 전문가 교류 ▲연구 프로젝트, 공동 컨퍼런스 등 협력 사업 진행 ▲암 연구 및 전문가 교육 자문 ▲카자흐스탄 국립연구암센터 설립에 전문가 지원 및 자문 ▲양성자 치료기 도입 및 치료 프로그램 자문 등 암 진료·연구·사업· 교육 등 전반적인 분야에서 협력을 약속했다.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은 “양 기관은 각 국을 대표하는 국가 주도의 암 정복 기관으로서 수많은 공통 미션 및 협력의제를 가지고 있다”면서 “이번 협약이 지속적·구체적인 협력 사업으로 이어져 양 기관의 상호 발전을 뛰어넘어 양국 국민의 건강 및 삶의 질 향상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newsin@newsin.co.kr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