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잡코리아 제공

[뉴스인] 강태훈 기자  = 번아웃 증후군이란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신체적·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을 일컫는다.

잡코리아(대표 윤병준)가 최근 직장인 492명을 대상으로 번아웃 증후군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직장인 95.1%가 직장생활을 하며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주임·대리급 직장인들의 경우 98.0%가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했다고 답해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고, △사원급이 94.9%로 뒤를 이었다. 반면 △과장급 이상 직장인들은 89.7%가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했다고 답해 가장 낮았다. 

이들이 번아웃 증후군을 겪은 이유는 ‘일이 너무 많고 힘들어서-워라밸이 안 좋아서(46.2%)’, ‘매일 반복되는 소모적인 업무에 지쳐서(32.5%)’, ‘인간관계에 지쳐서(29.3%)’ 등 업무 및 인간관계에 대한 피로감 때문이었다(*복수응답). 

잡코리아는 워라밸이 좋은 회사에 재직 중인 직장인일수록,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하는 비율이 낮았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재직 중인 회사의 워라밸 수준이 △좋은 편이라 답한 그룹의 경우, 평균보다 낮은 88.2%가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워라밸 수준이 △나쁜 편인 그룹은 99.0%가 ‘번아웃 증후군’을 겪었다고 답해 10%P 이상 차이를 보였다.

다음으로 직장생활을 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있는지 조사한 결과 ‘휴식이 부족하다(44.5%)’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어 ‘보통이다’는 답변이 38.2%를 기록했고, ‘적당한 휴식을 취하고 있다’는 답변은 17.3%로 가장 적었다. 

한편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한 직장인은 전체 중 23.6%로 4명 중 1명 꼴이었다. 이들은 ‘충분한 휴식(52.6%)’, ‘운동 등 취미생활에 몰두(38.8%)’, ‘국내, 해외 여행(21.6%)’, ‘지인과 상담, 대화(18.1%)’ 등의 방법을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한 비결로 꼽았다(*복수응답).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