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교정장치 이미지.

[뉴스인] 조진성 기자 = 치아 교정은 대체로 오랜 기간 보이는 장치로 하기 때문에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가 많다. 그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투명 교정기는 환자가 탈착이 가능한 장치로, 식사 시와 양치질 시에 제거할 수 있어 편하고, 상대방에게 교정한다는 사실이 브라켓과 와이어를 사용한 시술에 비해 눈에 띄지 않아 많이들 선호한다.

최근 강남의 모 치과에서 투명교정과 관련한 일로 인하여 투명교정의 효과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치아 교정과 관련 전체 소비자불만은 증가하고 있고, 그 중 효과가 없어 치료를 중단하는 사례가 치료중단 332건 중 50건(27.8%)을 차지했다.

투명 교정의 경우 기존 브라켓 교정보다는 치아 이동 범위에 한계가 있어 모든 케이스에 적용되지 않는다. 치아가 조금 비뚤한 경우와 치아 사이 작은 틈을 닫는데 효과적이다. 어떤 경우에는 브라켓 교정보다 더 효율적이고 교정기간이 더 짧은 케이스도 있다. 교정 종료 후 재발이 일어난 경우나 치아 사이의 작은 벌어짐은 협조도만 좋으면 브라켓 교정보다 훨씬 치료기간이 짧고 효율적이다.

◇환자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

일부 환자의 경우 투명교정이 기존의 브라켓 교정보다 효과가 떨어지고 치료기간도 오래 걸린다고 말한다. 이는 투명교정이 환자 스스로 착용과 제거가 가능한 장치이므로 의지가 부족한 사람에게는 교정치료가 잘 되지 않고 같은 케이스라도 기존 브라켓 교정보다 치료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

처음에는 본인이 투명교정을 할 수 있는 케이스라서 기뻐하며 장치를 잘 착용하겠다고 마음을 먹지만, 식사와 양치 시를 제외하고 계속 착용하고 있기란 대단한 의지가 필요하며 시간이 흐를수록 의지가 약해진다. 연예인 환자의 경우, 투명교정을 하러 왔다가 착용 시간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난 못할 거 같다며 설측 브라켓 교정으로 결정한 이도 있다.

하지만 협조도가 좋으면 교정하는 티가 덜 나면서 식사와 양치 시 편하며, 적합한 케이스에서 브라켓 교정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고, 어떠한 케이스에서는 브라켓 교정보다 더 빨리 종료될 수 있다.

◇투명교정은 일반 브라켓 장치 보다 쉽게 파손 위험이 있다?

투명교정 장치는 열가소성 플라스틱인 0.5-0.75mm의 얇은 두께의 polyethylene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마모가 잘 일어나며, 수면 시 이갈이 하는 환자에서 쉽게 파손된다.

또한 열이 가해지면 변형이 오고, 강한 외력이 가해지만 파손이 잘 되며 오래 사용하다 보면 변연부에서 변형이 오는 경우도 간혹 있다. 하지만 교정 치료 중에 사용하는 투명교정기는 2~3주 간격으로 장치를 교환하기 때문에 위의 현상이 일어나기 전에 교환되므로 문제없다.

잘 보이지 않고, 식사와 양치 시 편하며, 장치가 떨어지는 불편함이 없어 최근 많이들 선호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지 않으니 교정 전문의사에게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본인이 투명교정에 해당된다고 하여도 성실히 교정기를 착용할 수 있는지 잘 생각해 보고 결정을 내려야 한다.

도움말 : 일산백병원 치과교정과 정정화 교수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