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문화동반자 활동사진(트러스트 무용단)

[뉴스인] 박준식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7월 20일(금)부터 광주광역시 일대(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에서 열리는 예비교육(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5개월간의 ‘2018년 문화동반자 사업(Cultural Partnership Initiative, CPI)’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문화동반자사업’은 개발도상국의 문화·예술·미디어 및 문화산업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해 공동 창작과 인적 교류 활성화를 촉진하고 전문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2005년 사업이 시작된 이래 2017년까지 총 104개국에서 1,079명의 문화동반자 연수생들(이하 동반자)이 참여했다.

이 사업은 문화 전문가들의 다각적인 문화교류를 통해 한국문화의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하고 국제적 관계망(네트워크)을 형성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 분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이다.

 2006년 동반자였던 아스마 나디아(인도네시아) 씨는 귀국해 소설 <한국에서 사랑의 불꽃(Love Sparks in Korea, 2007)>을 집필했고, 이는 영화로도 만들어졌다.(Jilbab Traverler: Love Sparks in Korea, 2016) 2013년 동반자였던 아시오마 윌리엄스(Isioma Williams, 나이지리아) 씨는 귀국해 2016년 현지에 장구교실을 여는 등, 문화동반자 사업은 실질적으로 문화를 교류하고 한국문화를 전파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연수에 참가한 동반자들과의 관계망(네트워크)을 구축하고 서로 교류하는 기회도 더욱 확대된다. 동반자들이 연수기간 중 국내외 전문가들과 협력해 ‘장기 공동 창작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도록 선발·지원하며, 공동 작업이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고 연수 종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2016년부터 연수 참가국 현지에서 시행되고 있는 ‘문화동반자 동창회’와 연계한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국내외 전문가와 동반자들이 교류하고 협업해 세계적인 문화창작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 사업은 중앙아시아·아세안 등 여러 개발도상국과의 상호 문화교류를 통해 각국의 문화역량 발전에 기여하고 성장잠재력이 높은 해당 국가들과의 우호관계를 증진시킬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