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워싱턴 D.C 소재, 대한민국 대표 해외 외교 건물

▲주미대한제국공사관 (사진=스타벅스)

[뉴스인] 민경찬 기자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이석구)가 복원을 후원하는 대한제국 해외 외교 건물인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이 22일(현지시각) 미 워싱턴 D.C에서 개관하고 일반에 공개된다.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은 미국 워싱턴 D.C에 있는 지상 3층, 지하 1층의 단독건물로 과거 조선과 대한제국 시절 자주외교의 활발한 장으로 활용되다가 일본에 강제 침탈당했던 가슴 아픈 역사를 간직한 대표적인 대한민국 해외 외교건물이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대한제국 선포 120주년을 기념해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복원 및 보존에 대한 후원 약정을 체결하며 후원금 2억 원을 전달하고, 대한제국공사관의 '한국 전통 정원' 조성 및 공사관 보존 활동을 후원해왔다.

또한 작년부터 올해까지 총 3회에 걸쳐 특별히 제작한 주미대한제국공사관 텀블러를 소개하는 한편 SNS를 통한 대한제국공사관의 역사 알리기 등 주미대한제국공사관 홍보에 앞장서왔다. 

특히, 작년 광복절을 기념해 선보인 주미대한제국공사관 텀블러와 지난 3월 선보인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낙화 텀블러의 판매수익금 전액 1억 원을 다시 한번 기부한 바 있다.

스타벅스 이석구 대표이사는 "대한제국공사관 개관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앞으로 주미대한제국공사관과 한국 전통 정원이 우리나라는 물론 다양한 국적의 방문객들에게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축하를 전했다. 

한편, 스타벅스는 지난 2009년 문화재청과 문화재 지킴이 협약을 맺고 우리 문화재를 보호하고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