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배우 주드 로의 강렬한 무대 연기 ‘강박관념

국립극장 NT Live '강박관념'(Jan Versweyveld)

[뉴스인] 김영일 기자 = 국립극장은 오는 5월 18일부터 27일까지 연출가 이보 반 호프(Ivo van Hove)의 최신작 NT Live ‘강박관념(Obsession)’ ‘헤다 가블러(Hedda Gabler)’를 달오름극장에서 상영한다.

NT Live(National Theatre Live의 약칭)는 영국 국립극장이 영미권 연극계의 화제작을 촬영해 전 세계 공연장과 영화관에서 상영하는 프로그램으로, 2009년 시작해 2,000여개 극장에서 55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만났다. 국내에서는 국립극장이 2014년 3월 최초로 도입해, ‘워 호스’를 시작으로 총 13편의 작품을 선보였다.

국립극장 NT Live '헤다 가블러'(Jan Versweyveld)

세계 연극계의 최신 경향이 반영된 연극 작품을 2만 원이라는 합리적 가격으로 한글 자막과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점이 NT Live의 최대 장점으로 꼽힌다.

특히 지난 3월부터, 상영 장소를 달오름극장으로 옮겨 밀도 높은 중극장 규모의 작품을 상영하고 있다. 달오름극장에서 새롭게 단장한 NT Live를 만난 관객은 배우의 연기력과 현장감이 더욱 생생하게 전해졌다고 평했다.

이번 상영은 토니상과 올리비에상을 석권한 연출가 이보 반 호프의 최신작 두 편을 만날 수 있다. 이보 반 호프는 2016년 영국 ‘가디언’지가 “어디를 가도 이보 반 호프가 있다”고 할 정도로, 세계 연극계가 주목하는 연출가로 명성이 자자하다.

국립극장 NT Live '강박관념' '헤다 가블러'

미국 BAM극장, 영국 국립극장·바비칸 센터·영 빅, 프랑스 오데옹극장·아비뇽 페스티벌 등 전 세계의 영향력 있는 극장과 페스티벌이 앞 다투어 그에게 작품을 의뢰하고 있다. 그리스 비극을 비롯해 아서 밀러의 ‘다리에서 바라본 풍경’과 같이 고전을 바탕으로 하는 작품을 많이 선보여 왔다.

이보 반 호프는 원작의 배경을 설명하기 위한 무대 장치와 소품을 과감히 생략하는 도전적인 연출이 특징이다. 고전 영화를 무대로 옮긴 ‘강박관념’과 고전 희곡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헤다 가블러’를 통해 이보 반 호프의 독보적인 연출력을 확인해볼 수 있다.

‘강박관념’은 1943년 개봉한 루키노 비스콘티(Luchino Visconti)의 동명 영화를 무대로 옮긴 작품으로 영국 바비칸 센터와 암스테르담 토닐그룹이 공동제작했다. 2017년 4월 바비칸 센터에서 초연한 작품으로, 영화배우 주드 로의 출연으로 제작 단계부터 화제가 된 작품이다.

작품의 줄거리는 우연히 사랑에 빠진 떠돌이 여행자와 유부녀의 욕망으로 인해 벌어지는 범죄 스릴러에 가깝지만, 이보 반 호프는 그리스 비극에서 찾을 수 있는 본질적 관계의 비극에 대해 극을 풀어냈다. ‘강박관념’은 5월 18일부터 19일까지, 이어 23일부터 25일까지 총 5회 상영한다.

앙코르 상영하는 ‘헤다 가블러’는 노르웨이 극작가 헨리크 입센(Henrik Ibsen)의 1890년 작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작품이다. 2016년 12월 영국 국립극장 초연 당시 이보 반 호프의 연출력은 물론 헤다 가블러 역을 맡은 루스 윌슨의 연기력에 호평이 쏟아졌다.영국 ‘타임즈’ 지가 “경이롭다”고 극찬한 루스 윌슨의 헤다 가블러 연기는 5월 20일·22일·26일·27일 총 4회 달오름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