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 관련 이미지. (출처=pixabay)

[뉴스인] 조진성 기자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중앙자살예방센터(센터장 한창수)는 '제5기 자살유해정보 모니터링단 '지켜줌인(人)'을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자살유해정보 모니터링단 ‘지켜줌인(人)’은 생명존중문화 확산에 관심을 갖고, 온라인상의 자살유해 정보를 찾아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자원봉사자들로 올해로 제5기가 운영된다.

‘지켜줌인(人)’ 활동은 △자살을 부추기는 내용 △자살동반자 모집 △자살방법 안내 △자살관련 사진 또는 동영상 △독극물 등 자살도구 판매 정보 등 온라인상의 자살유해정보를 집중 모니터링하여 중앙자살예방센터에 신고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신고 된 유해정보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및 포털사의 협조로 삭제되거나, 필요한 경우 경찰청과 협조하여 구호 및 수사도 진행하게 된다.

지난 해(2017년) 직장인, 주부, 대학생 등 총 431명으로 운영되었던 '제4기 지켜줌인(人)'은 총 2만1483건의 자살유해정보를 신고해 그 중 10,007건이 최종 삭제 처리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자살유해정보는 SNS(8,655건) > 커뮤니티(7,107건) > 포털사이트(3,930건) 순으로 많이 신고 됐다.

그 내용은 △자살조장(10,894건, 50.7%) > △동반자살모집(5,374건, 25.0%) > △자살방법 안내(2,790건, 13.0%) > △자살도구 판매(1,935 9.0%) > △사진․동영상(490건, 2.3%) 순이었다.

제5기 자살유해정보 모니터링단 ‘지켜줌인(人)'은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 성인이면 누구나 참여를 할 수 있다.

신청방법은 중앙자살예방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 후 이메일로 제출하고 안내에 따라 자살유해정보 신고 방법 등의 교육을 수료하면 된다.

자살유해정보의 확산을 막고 생명존중문화조성을 위해 열심히 활동에 임한 ‘지켜줌인(人)’ 단원은 보건복지부 또는 중앙자살예방센터에서 수상을 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자살예방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중앙자살예방센터 한창수 센터장은 "온라인에서 돌아다니는 자살유해정보는 누군가에게는 죽음을 유발할 수 있는 결정적 방아쇠가 될 수 있다"며 "자살을 부추기거나 동반자살을 모집하는 등의 자살유해정보를 발견하면 망설이지 마시고 즉시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