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서울시무용단 '카르멘'

[뉴스인] 김영일 기자 = 세종문화회관 산하 서울시무용단은 오는 5월9일과 10일 양일간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창작무용극 '카르멘'을 무대에 올린다.

서울시무용단의 '카르멘'은 프랑스 소설가 프로스페르 메리메의 작품을 기초로 한 조르주 비제의 오페라 '카르멘'을 원작으로 한다.

1875년에 초연 이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무대에 만들어진 오페라 중 하나로, 지금까지 수많은 창작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다양한 장르로 제작되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모범적인 군인인 돈 호세는 집시 여인인 카르멘에게 반하게 되고, 그의 약혼녀인 미카엘라가 호세를 말리지만 카르멘은 더욱 더 치명적인 유혹으로 호세를 사로잡는다.

카르멘은 투우사 에스카미요에 반해 호세를 멀리하고, 질투에 사로잡힌 호세는 상사인 주니가에게 폭력을 휘두르다 카르멘이 이끄는 범죄자의 소굴로 도망간다. 미카엘라는 그곳까지 찾아와 호세를 설득하지만, 거듭된 승리로 스타가 된 에스카미요와 그의 애인 카르멘에 분노한 호세는 결국 카르멘을 죽인다.

이번 작품은 한국 창작 모던 발레의 선구자로 불리는 제임스전이 안무와 연출을 맡아 오페라 '카르멘'의 음악과 대본을 바탕으로 한 경쾌한 창작무용극 '카르멘'을 탄생시켰다.

제임스전은 미국 줄리아드대를 졸업하고 한양대 대학원에서 발레를 전공했으며 모리스 베자르 발레단 단원, 국립발레단 수석 무용수를 지냈으며, 이후 서울발레시어터 예술감독 겸 상임안무가를 거쳐 현재 한국체육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창작무용극 '카르멘'은 등장인물의 성격을 재해석해 카르멘과 호세의 갈등구조였던 원작에서 벗어나 카르멘과 호세, 그리고 호세의 약혼녀인 미카엘라의 삼각관계를 부각시켰다.

자유분방한 팜므파탈의 대명사인 카르멘에 대비되는 청순하고 순종적인 약혼녀인 미카엘라를 적극적이고 솔직한 여성으로 그려냄으로써, 여주인공을 창녀와 성녀로 나누었던 기존의 이분법적인 설정을 깨뜨리고 세 주인공의 질투와 욕망을 거침없이 무대에 그려냈다.

또한 원작에서는 질투에 눈이 먼 호세가 카르멘을 죽임으로써 극이 맺어지나 이번 작품은 또 다른 결말로 마무리될 예정이다. 극 전반이 호세의 심경변화를 중심으로 진행됨으로써 시간과 공간이 구체적이지 않고 비현실적이면서도 몽환적인 것이 특징이다.

파리 컬렉션에서 활동하며 매 시즌 한국의 전통 감성을 담은 패션을 선보이는 디자이너 양해일이 의상을 맡아 민화를 모티브로 해학적이면서도 예술적으로 변용시켜 현대적 분위기의 무대의상을 만들어낸다.

무대는 다수의 연극, 뮤지컬, 무용 작품에서 활동한 무대디자이너 심재욱이 참여해 유럽의 어두운 분위기와 그곳에서 벌어지는 치정 살인극이라는 원작의 거친 분위기와는 달리 심플하고 모던한 무대 미장센을 선보인다.

한국춤과 보헤미안 예술을 흥미롭게 융화시킨 서울시무용단의 '카르멘'(5월 9일~10일)은 세종문화회관 개관 40주년을 맞아 진행되는 7일간의 대규모 축제 ‘세종 아트 페스타’(5.9~5.15)의 작품으로 관객을 만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