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병원 정형외과 송시영 교수 연구팀

[뉴스인] 김동석 기자 =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정형외과 송시영 교수 연구팀은 원판형 연골판의 미세 콜라겐 구조를 분석한 연구결과를 정형외과 분야 최고 권위의 국제학술지인 '미국 스포츠의학 저널(The American Journal of Sprots Medicine, 인용지수(Impact Factor): 5.67)' 최근호에 게재했다고 4일 밝혔다.

송시영 교수 (사진=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연구팀은 '전자현미경을 이용한 원판형 연골판의 미세 콜라겐 구조 연구(Collagenous Ultrastructure of the Discoid Meniscus : A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 Study)'에서 원판형 연골판의 콜라겐 구조가 기존에 알려진 것보다 이질성이 다양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 원판형 연골판의 미세 구조적 특징에 대해 밝힘으로써 원판형 연골판 치료에 시행되고 있는 부분절제술 및 봉합술에 대한 미세 조직학적 근거를 제시했다.

원판형 연골판은 반월상 연골판이 동그랗고 납작한 초승달 모양이 아닌 크고 두꺼운 원판 모양으로 생긴 선천성 기형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사람들의 10%에서 흔하게 발견된다.

송 교수는 "원판형 연골판 환자는 특별한 외상 없이도 파열이나 퇴행성 변화가 잘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며 "특별한 외상 없이 무릎 바깥쪽에 통증이 있거나 무릎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는 경우, 소아는 통증이 없더라도 무릎의 관절운동이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 원판형 연골판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송시영 교수는 최근 미국 스탠포드병원 인공관절센터에서 무릎 인공관절에 관하여 공동 연구를 진행했으며, 인공관절 수술 후 발생한 감염 치료에 대한 공동연구 결과를 2018년 미국 정형외과학회(American Academy of Orthopaedic Surgeons)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