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잠꼬대 빈번하다면 '파킨슨병' 확인해야

수면 관련 이미지. (출처=pixabay)

[뉴스인] 조진성 기자 = 추운 겨울철에는 노인성 잠꼬대가 더 심해진다. 거친 욕을 하면서 싸우거나, 심한 경우 주먹을 휘두르고 움직이다가 침대에서 떨어지기도 한다.

겨울철에 노인성 잠꼬대가 심해지는 것은 우선 난방 때문이다. 실내가 건조해지면 코 속이 마르고 구강호흡을 하게 되면서 잠꼬대도 심해지는 것이다.

적은 일조량도 문제다. 오전 시간 햇빛에 노출되지 않으면 세라토닌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고, 저녁에 잠자는 호르몬인 멜라토닌도 분비가 줄어든다.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서 얕은 잠을 자게 되고 잠꼬대도 심해진다.

가끔 정도가 아니라 일주일에 한번 이상 잠꼬대 증상이 있다면 치료가 필요하다. 잠꼬대 하는 노인의 경우 치매나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28일 서울수면센터 한진규 원장은 노인성 잠꼬대로 내원한 환자 96명을 추적 관찰한 결과 65%인 62명의 환자가 치료를 안 할 경우 파킨슨병, 치매로 발전할 수 있는 렘수면 행동장애로 나타났다. 62명 중 76%인 47명은 수면무호흡증이 있었다.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많은 사람은 렘수면 행동장애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데, 뇌에 공급하는 산소가 부족해져 의사 결정과 판단에 관여하는 대뇌백질이 더 많이 손상돼 치료를 안 할 경우 치매나 파킨슨병으로 발전할 위험이 커질 수 있다.

수면장애를 동반하는 파킨슨병은 증상 이해가 필요하다. 심한 잠꼬대 증상을 빈번하게 보인다면 파킨슨병에 걸렸거나 전 단계일 수 있다.

한진규 원장은 "렘수면 동안에는 뇌간 안에 운동마비 조절 부위가 작동 되어 움직임이 없이 숙면을 취하는 것이 정상이다. 뇌간에 질환이 있거나 뇌간에 운동 조절이 문제가 되는 파킨슨병인 경우 렘수면 동안 정상적인 운동마비 기능이 저하되어 수면중에 심한 잠꼬대나 움직임이 야기되고 렘수면행동장애가 나타난다"고 강조했다.

노인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면서 파킨슨병 환자도 증가하고 있는데, 2010년 5만4121명이던 65세 이상 고령층 파킨슨병 환자는 2016년 8만7930명으로 5년간 61.5% 늘었다.

한 원장은 "수면장애가 파킨슨병을 동반한다고 봤을 때 수면질환자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는 것에 주목할 만하다"며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수면장애로 병원을 찾은 환자가 2010년 46만1000명에서 2015년 72만1000명으로 5년 새 56% 이상 급증했다"고 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