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 조진성 기자 = 포도막염은 발병 원인이 전신질환과 관련될 수 있기 때문에 안과 정밀검사는 물론이고 자가면역 질환 검사가 필수다. 증상이 결막염과 비슷해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 쉬워 심하면 영구적으로 시력을 상실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우리 눈을 둘러싼 3개의 층 중 중간층을 형성하는 조직을 포도막이라고 부르며, 빛의 양을 조절하는 홍채와 수정체를 받쳐주는 모양체, 망막을 감싸는 맥락막으로 구성된다.

포도막은 혈관이 풍부한 조직으로, 이곳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를 포도막염이라고 한다. 포도막염이 있으면 망막, 유리체에도 염증이 나타날 수 있고, 염증에 따른 이차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포도막염의 원인은 크게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뉜다. 감염성은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의해 감염이 됐을 때 생기고, 비감염성은 특발성, 자가면역성 질환(류마티스성 관절염, 홍반성 루푸스 등) 또는 외상, 수술 등에 의해 생긴다.

원인과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시력저하, 날파리증, 통증, 충혈, 눈부심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염증이 침범한 부위에 따라, 전포도막염(안구 앞쪽 포도막에 생기는 염증)의 경우 충혈과 눈부심, 통증이 심하고, 후 포도막염(안구 뒤쪽 포도막에 생기는 염증)은 날파리증과 시력저하, 눈부심, 변시증(사물이 찌그러져 보이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포도막염은 감염성 질환처럼 한두 가지 검사로 원인균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다른 눈 질환과 달리 첫 검사에서 원인을 찾아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래서 다른 눈질환과 달리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포도막염의 진단을 위해서는 안과에 내원해 시력과 안압을 측정, 시력감소 정도를 검사하고, 세극등현미경 검사를 통해 염증세포의 유무와 각막 및 홍채에 이상이 없는지 관찰한다.

또한 산동제로 동공을 확대해 유리체와 망막을 검사해 염증이 눈의 앞, 뒤 또는 전체에 퍼져 있는지 확인한다.

포도막염이 진단되면 원인 및 발생 부위, 형태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와 검사가 필요하며, 때에 따라서는 전신질환과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해 각종 임상병리 검사와 방사선검사가 필요하다.

치료는 감염성 포도막인 경우 원인에 따라 적절한 항생제 또는 항진균제,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한다.

비감염성 포도막인 경우 염증 감소를 위해 스테로이드 성분을 점안약, 안구 주사 및 먹는 약 등의 형태로 투여한다. 류마티스 질환 등의 전신질환이 동반된 경우나, 반복적인 재발의 경우 면역억제제의 사용이 필요할 수 있다.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포도막염은 백내장, 유리체 혼탁, 황반부종, 녹내장, 망막 박리 및 시신경 위축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심한 시력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안과 신주연 교수 (사진=일산백병원 제공)

8일 일산백병원 안과 신주연 교수는 "감염에 의한 포도막염은 눈 위생을 철저히 하면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자가 면역 반응과 관련된 포도막염은 전신 상태와 관계있어 육체적인 피로나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 감기, 술, 담배 등이 포도막염의 재발을 유발할 수 있어 일상생활에서 무리한 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치료된 후에도 정기적인 안과 검사를 권장하며, 포도막염의 증상이 의심될 경우 바로 안과를 찾아 검사를 받고, 신속한 치료를 받는 것이 눈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