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푸는 이미지. (출처=pixabay)

[뉴스인] 조진성 기자 = 요즘처럼 감기 걸리기 좋은 날씨에 코감기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부비동염 즉, 축녹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

부비동염은 부비동에 염증이 생겨 코가 막히고 누런 콧물을 흘리는 질환이다.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면 만성으로 진행돼 생활하는 데 크고 작은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콧물이 누런색을 띠고 심지어 목 뒤로 넘어가는 느낌이 든다면 단순 코감기가 아닌 만성축농증일 수 있다.

축농증 진단은 코막힘이나 짙은 점액농성 콧물, 후비루 증상이 있으면서, 안면부 압박감이나 기침이 동반되는 경우 코 내시경 검사나 전산화 단층 촬영(CT)을 시행한다.

초기에 코증상을 동반한 단순 감기와 잘 구분되지 않아, 진단과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코감기 증상이 1주 이상 지속된다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게 좋다.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 감기약은 오래 복용할 경우, 코 안의 점액의 농도를 짙게 하여 오히려 회복을 방해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뿌리는 형태의 비점막 수축제도 사용이 편리하고 투여 후 단기간 내 증상 호전이 가능해 선호도가 높다. 하지만 장기간 사용은 투약 의존도가 증가되고 코 안을 건조하게 만들어 부비동염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

부비동염으로 코 안에 분비물이 가득 차 있을 때는 제거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만, 염증이 심할 때에는 점막이 많이 부어 있어 코를 푸는 것만으로는 배출이 충분하지 않으므로 투약을 통해 코 안 점막의 염증과 부기를 감소시킨 상태에서 자연적으로 부비강 안의 염증이 배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비강 세척을 병행해 코 안의 분비물이 식염수와 함께 빠져 나오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3일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손정협 교수는 "코의 염증이 심할 때는 커피보다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고, 실내 습도를 알맞게 유지하고 가능하다면 코에 따뜻한 증기를 쐬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며 "음주는 코와 목 안을 더욱 건조하게 하므로 감기가 잘 낫지 않거나 축농증으로 진단됐다면 회식을 줄이고 집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약물치료가 듣지 않는 경우나, 심한 비중격만곡, 광범위한 코 안 물혹이 동반돼 있는 경우에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는데, 수술은 염증이 있는 부비동을 개방해 환기와 배설이 되게 하고 원인이 될 수 있는 코 안의 구조적 이상을 교정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윗입술을 들고 수술하는 상악동근치수술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부비동내시경수술이 보편화되고 발달돼 훨씬 정교하게 수술할 수 있고 치료 성공률도 높다.

조경래 교수는 "부비동염은 질병이라는 인식이 적은 탓에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않아 만성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며 "증상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해 만성축농증으로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