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 김동석 기자 = 창작 판오페라 '흥부와놀부' 공연을 성황리에 마친 코리아아르츠그룹(하만택 대표)이 올해 NEW오페라페스티벌 참여 작품으로 베리스모 오페라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와 '팔리아치'를 광림아트센터 장천아트홀에서 오는 17~18일 공연한다.

‘진실주의, 사실주의’라는 의미를 가진 ‘베리스모’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 이탈리아 오페라에서 유행한 사조로 삶의 현실을 미화하지 않고 사실 그대로 재현한 작품이다.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와 '팔리아치'는 짧은 공연 시간과 분위기의 유사성 등으로 함께 공연되는 일이 많다.

아름다운 선율과 난이도 높은 두 작품은 동시에 관람하는 관객에게 두 배로 행복을 가져다 준다.

총예술감독 하만택(코리아아르츠그룹 대표), 합창지휘와 예술감독 송은주(코리아아르츠예술교육연구소장), 작품해석이 뛰어난 지휘자 황유순, 오페라 연출가 엄숙정, 김동일이 참여하며, 실력파 성악가들과 코리아오페라합창단이 함께 연주한다.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는 지오반니의 동명 소설을 바탕으로한 피에트로 마스카니의 단막 오페라이다.

19세기 말 시칠리아 비치니. 젊은 투리두는 부활절 아침에 군복무를 떠나기 전 롤라에게 사랑을 맹세한다. 하지만 그가 돌아왔을 때 롤라는 이미 알피오와 결혼한 상태였다. 투리두는 복수를 위해 산투차를 유혹하지만, 이후 산투차는 버림받는다.

네 명의 주인공 사이에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들은 알피오와 투리두의 대결로 이어진다. 알피오는 투리두에게 결투를 신청하고, 결국 투리두는 목숨을 잃는다.

팔리아치는 루제로 레온카발로의 2막 오페라다.

작은 유랑극단의 단장 카니오는 그의 젊은 아내 넷다를 너무 사랑한 나머지 그녀가 다른 남자들의 관심을 받자 질투심에 사로잡히고, 넷다를 유혹하는 사람은 그 누구도 용서하지 않겠다고 말한다.

질투심이 지나친 남편에게 넷다는 두려움을 느끼지만 그녀에게 구혼하는 실비오와 밀회를 나눈다.

넷다를 흠모하는 토니오는 그녀에게 거부당하자 복수를 다짐하고, 카니오에게 넷다의 밀회를 고발한다.

공연시간이 임박하고 어쩔 수 없이 무대에 오른 카니오는 바람을 피운 아내에게 분노한 나머지 연극 공연 중 극중 인물의 고통에 자신의 불행을 투영하게 된다.

무대 위에서 아내를 계속 추궁하던 카니오는 결국 칼을 뽑아들어 넷다를 찌르고, 뒤늦게 뛰어든 실비오 역시 죽이며 실제로 살인을 저지르고 만다. 무대 위의 상황이 연극인 줄만 알았던 사람들의 혼란 속에서 막이 내린다.

총예술감독 하만택은 "이번 공연작품은 집착, 사랑, 질투심 등 인간 본성을 그대로 그려낸 베리스모 오페라의 주옥같은 명작으로 올해 NEW오페라 페스티벌의 정점을 장식하기에 충분하다" 며 "하나의 무대에서 펼쳐지는 두 개의 오페라 공연을 감상해보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코리아아르츠그룹 하만택 대표(서울예술종합학교 교수)는 경희대 성악과를 졸업하고 1996년 이탈리아 푸치니음악원으로 유학, 2000년 독일 쾰른극장으로 스카웃돼 쾰른국립음악대학에서 최고연주자과정을 거쳤다. 동아콩쿠르 1위, 이탈리아 비옷티 국제콩쿠르 1위, 오스트리아 페루치오 탈리아비니 국제콩쿠르 1위 기록이 있다.

2014년 말 ‘코리아아르츠그룹’을 설립하며 제작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코리아아르츠그룹은 판오페라 창작과 보급, 교육과 신인발굴을 하고 있으며 사회공헌 사업으로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2017년 대한민국 최고국민대상(공연예술혁신대상)을 수상했고, 2018년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예술의전당 오페라하우스) 행사에 판오페라 '흥부와놀부' 작품 공연을 준비 중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