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앤알덴탈메쉬 미세구조 이미지 (사진=한국보건산업진흥원)

[뉴스인] 조진성 기자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은 부산대학교 허중보 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심진형 교수 연구팀이 ㈜티앤알바이오팹과 공동연구로 세계 최초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된 치과용 흡수성 멤브레인 개발에 성공해 제품을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해당제품은 지난 2월16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목허가를 획득했으며 곧 출시 예정이다.

이번 성과는 기존의 흡수성 멤브레인의 단점은 보완하고 비흡수성 멤브레인의 장점은 취한 환자 맞춤형 치료기술이다.

멤브레인이란 염증이나 외상, 임플란트 시술 등 골이식이 필요한 치과질환에서 잇몸이 골형성이 돼야 할 부분으로 자라 들어오지 못하도록 공간을 확보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막을 말한다.

기존의 비흡수성 멤브레인은 잇몸뼈 형성을 위한 충분한 공간 유지가 가능한 반면, 골형성이 완료된 이후 멤브레인 제거를 위해 광범위한 2차 수술이 필요하고 환자 결손부위와 동일한 형태가 아니어서 실패율도 높은 문제점이 있었다.

기존 비흡수성 멤브레인의 장점인 뛰어난 공간 유지력을 유지하되 2차 제거 수술이 필요없는 흡수성 멤브레인으로, 안전성이 높고 6개월 이상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특히 3D 프린팅 기술로 만들어진 멤브레인을 치과 임상에 적용한 세계 최초의 제품으로 골이식 환자별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이 기술은 시장경쟁력이 뛰어날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원천기술로도 기대가 높다.

지난 2015년 기준 치과용 멤브레인의 국내시장 규모는 122억 원 정도이며, 흡수성 멤브레인 시장은 100억 원 규모로 추산된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된 제품은 국내시장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각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성공적으로 치과 임상에 적용된 이후 정형외과, 성형외과 등 골이식이 필요한 유관 의료 분야로의 확대 적용과 새로운 의료기기 개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산업진흥원 첨단의료기술개발사업(바이오프린팅 실용화 기반기술)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