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김용진 교수가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사진=고려대학교 구로병원)

[뉴스인] 김동석 기자 =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산부인과 김용진·신정호 교수팀이 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구승엽 교수팀과 공동으로 시험관 아기 시술 이후 조기 유산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해 냈다.

7일 공동연구팀에 따르면 시험관 아기 시술 후 임신 여부를 확인하는 첫 혈액검사에서 여성호르몬 프로게스테론 수치를 측정하여 임신 18주까지 임신 유지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 연구는 이전 시험관 아기 시술에서 임신 후 원인불명의 유산을 2회 이상 경험한 14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 혈중 프로게스테론 농도가 25 ng/mL 이상인 산모의 임신 유지율은 98%였으며, 프로게스테론 농도가 25 ng/mL 이하인 산모의 임신 유지율은 그의 절반보다 낮은 41.8%로 나왔다.

즉, 임신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혈중 프로게스테론 농도가 25ng/mL 이상이어야 하며 만약 이 수치가 낮은 경우에는 유산율이 높아진다.

김용진 교수는 "프로게스테론은 산모의 자궁과 유방, 뇌에 영향을 미치고 태아 성장에 영향을 주어 임신 유지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 호르몬이지만 지금까지 정확히 수치화된 기준이 없어 조기 유산 관리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연구를 통해 혈중 프로게스테론 농도 25ng/mL를 조기 유산의 명확한 기준으로 제시할 수 있게 돼 조기 유산 치료와 후속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집중적인 관찰이 필요한 고위험군 산모를 선별하는 직접적인 기준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를 가진다.

지금까지 프로게스테론이 임신 유지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알려져 있었지만 정확한 수치가 제시된 적은 없었다.

하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수치화된 기준이 발표되면서 이를 바탕으로 유산 가능성 유무를 판별해 사전에 유산을 막고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김 교수는 "유산 위험성이 높은 환자를 선별해 프로게스테론을 이용한 추가적인 치료를 통해 임신 유지율을 증가시키는 후속 연구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논문은 국제 학술지인 PLOS ONE 7월호에 게재됐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