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에 생선회 소독 효과? 근거 없는 속설

매일 술을 2~3잔 이상 마시는 음주자는 비브리오 패혈증 감염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다사랑중앙병원)

[뉴스인] 김동석 기자 = 올해 들어 비브리오 패혈증으로 2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매일 술을 2~3잔 이상 마시는 습관적 음주자의 비브리오 패혈증 감염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주의가 요구된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해수 온도가 18℃ 이상인 시기에 증식하는 '비브리오 불니피쿠스균'이 일으키는 질병으로 수온이 높은 여름철에 집중 발생한다.

염도가 있는 바닷물에서 서식하는 균의 특성상 주로 생선회, 조개, 굴, 낙지 등 어패류를 날로 먹을 때 감염되며, 바닷물 속의 균이 피부의 상처를 통해 침입할 수 있다.

7일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질환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내과 전용준 원장은 "해산물을 섭취하거나 바닷물에 접촉한 후 1~2주 이내에 급성 발열, 오한,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거나 팔다리에 통증이 동반되는 부종, 수포, 괴사, 홍반 등이 나타난다면 비브리오 패혈증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전 원장은 "건강한 사람은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간염이나 간경화 등 간질환 환자나 알코올중독자, 당뇨 등과 같은 만성질환자는 고위험군으로 사망까지 이를 수도 있다"며 "매일 술을 2~3잔 이상 마시는 습관적 음주자의 경우 비브리오 패혈증에 걸릴 위험이 높다"고 지적했다.

실제 우리나라 비브리오 패혈증 환자를 분석한 연구에 따르면 90% 이상의 환자가 만성 질환을 가지고 있었으며 66%가 간질환 환자, 이 중 43%는 간경화 환자였다. 특히 매일 알코올을 30g(소주 2~3잔) 이상 마시는 알코올중독자는 무려 75%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월 올해 처음으로 비브리오 패혈증에 감염된 환자 역시 알코올성 간경변증을 앓던 50대 남성이었다. 이렇게 알코올 질환자가 비브리오 패혈증이 잘 걸리는 이유는 간 기능과 관련이 있다.

전 원장은 "간은 철을 운반하는 단백질인 트랜스페린을 형성시키는데 알코올에 의해 간 기능이 저하되면 트랜스페린이 감소되어 철 성분이 혈액 속으로 빠져나와 혈청 철 농도를 상승시킨다"며 "철 성분은 비브리오균이 증식하는데 필요한 영양분으로 혈액 내 균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소주에 소독 효과가 있어 생선회와 같이 먹으면 괜찮다는 말 역시 의학적 근거가 없는 속설에 불과하다.

전 원장은 "알코올은 신체의 면역성을 떨어뜨리고 간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주범"이라며 "비브리오 패혈증을 예방하려면 날 음식은 되도록 피하고 해산물은 충분히 익혀서 먹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브리오 패혈증은 병의 진행이 빠르고 사망률이 50% 이상으로 매우 높은 만큼 평소 예방을 철저히 하고 감염 증상이 보인다면 전문의 진찰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