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 박소혜 기자 = 셀트리온은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미국 판매명 인플렉트라)의 교체투여 효과를 평가한 '노르웨이 스위치 임상(The NOR-SWITCH Study)' 결과가 지난 11일 세계적 의학학술지인 '란셋(The Lancet)'에 게재됐다고 15일 밝혔다.

노르웨이 스위칭 임상은 노르웨이 보건당국이 오리지날의약품을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로 교체투여했을 때의 안전성과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실시한 장기 프로젝트다.

이 연구는 지난 2014년 10월부터 오슬로대학병원 등 노르웨이 40개 센터에서 류마티스관절염과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강직성 척추염, 건선성 관절염, 건선 등의 질환에 대해 오리지널의약품을 처방받고 있던 환자 총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노르웨이는 램시마가 오리지널의약품 시장의 90% 이상을 대체하고 있다.

노르웨이 스위치 임상 연구의 주 저자인 노르웨이 오슬로 디아콘젬멧(Diakonhjemmet) 병원의 토르 크비엔(Tore K. kvien) 류마티스내과 교수는 "오리지널의약품에서 램시마로 교체투여받은 환자군과 지속적으로 오리지널의약품을 투여받은 환자군 간에 의약품 효과와 안전성이 동등하게 나타났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임상 결과는 램시마에만 적용되며 다른 바이오시밀러로 확대 적용하는 것에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램시마는 이번 임상을 통해 장기적으로 경쟁 바이오시밀러의 시장 진입을 견제하는 차별성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한다"며 "미국 시장에서도 램시마 점유율 확대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