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류주석 교수(오른쪽)가 제50회 세계 재활의학 정기 학술대회에서 한국인 최초로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사진= 분당서울대병원)

[뉴스인] 마소연 기자  = 분당서울대병원(원장 전상훈)은 재활의학과 류주석 교수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제50회 세계 재활의학 정기 학술대회(AAP)에서 최우수 논문상(Best Paper Award)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세계 재활의학 학술대회는 재활의학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인 '미국 물리치료와 재활치료 저널(American Journal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을 발간하는 주관학회다.

류주석 교수가 수상한 최우수 논문상은 AAP 학술대회의 최고상으로, 지난 1990년부터 시상을 시작해 세계적으로 저명한 재활의학자를 다수 배출했다.

특히, 류 교수는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최우수 논문상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류 교수는 척수가 손상된 환자에게 흔히 발생하는 신경인성 통증(Neuropathic Pain)이 환자마다 다양한 증상으로 발생함에도 치료 기전이 서로 다른 약물을 사용하는 효과를 객관적으로 입증하는 자료가 부족했던 점에 착안해 표현형에 따라 더 좋은 결과를 보이는 약물이 있다는 것을 증명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류 교수는 "환자의 아픔에 좀 더 공감하고, 거기서 더 나은 치료에 대한 힌트를 찾아 나가는 것이 의사로서도, 연구자로서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한국인 최초로 최우수 논문상을 받은 것을 계기로 앞으로도 한국 재활의학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