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링거인겔하임 항혈전제 '프라닥사' (사진= 베링거인겔하임)

[뉴스인] 마소연 기자  = 베링거인겔하임은 GLORIA-AF 관찰 연구 프로그램의 새로운 분석 결과에서 비판막성 심방세동(NVAF) 진단을 받고 프라닥사 치료를 받은 환자의 76.6%가 1년 후에 치료를 유지하고, 2년 후에는 69.2%가 치료를 유지할 확률을 보였다고 14일 밝혔다.

GLORIA-AF는 실제 임상 진료에서 비판막성 심방세동(NVAF) 관련 뇌졸중의 예방에 대한 경구 항혈전제 요법의 장기 사용을 조사하는 관찰 연구 프로그램이다.

이번 분석은 44개 국가의 약 1000개 연구기관에서 진료를 받고 있는 2937명의 프라닥사 투여 환자들의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환자 88%는 뇌졸중의 위험이 큰 수준이었으며(CHA2DS2-VASc 점수 2 이상), 많은 환자가 비판막성 심방세동(NVAF) 외에도 고혈압(78.9%), 당뇨병(22.7%) 및 심부전(24.9%)과 같은 다른 건강상의 문제가 있었다.

로버트 앤 해리엇 헤일브룬 연구소 조나단 핼퍼린(Jonathan Halperin) 박사는 "비판막성 심방세동(NVAF) 환자들은 뇌졸중에 걸릴 위험이 5배나 더 높아 항응고 치료의 목표는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있다"며 "환자와 의사는 현재 처방받고 있는 치료를 유지하면서 얻는 치료상의 혜택, 그리고 이를 중단했을 시의 잠재적인 위험성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베링거인겔하임의 심혈관계 사업부 부사장인 융 크루우저(Jorg Kreuzer) 교수는 "실생활에서 약물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일부 환자에서 치료가 중단되는 이유를 이해한다면 의료계가 환자의 치료 결과 개선 방법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프라닥사(성분명 다비가트란에텍실레이트메실산염)는 직접 트롬빈 억제제(Direct thrombin inhibitor(DTI))로, DTI가 혈전 생성 과정의 핵심 효소인 트롬빈의 활성을 특이적으로 차단함으로써 항혈전 효과를 나타낸다.

다른 응고 인자를 통해 가변적으로 작용하는 비타민 K 저해제와는 달리 다비가트란은 약물 간 상호작용의 잠재력이 낮고, 알려진 약물-음식 상호작용이 없어 정기적인 혈액 응고 모니터링이나 용량 조절이 필요하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이고 예측 가능하며 일관성 있는 항응고 효과를 나타낸다는 설명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