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이은주 교수가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사진= 중앙대병원)

[뉴스인] 마소연 기자  = 결혼하지 않은 비혼 여성과 결혼 후 자녀를 가지지 않는 딩크족(Double Income, No Kids) 여성에서 난소암 발병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난소암은 사망률이 47% 이르러 여성 암 중 가장 사망률이 높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난소암 환자는 지난 2011년 1만 2669명에서 2014년 1만 6927명으로 33.6% 증가하며 해마다 환자 수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소리 없는 살인자'로 불리기도 하는 난소암은 초기 자각증상이 거의 없고 효과적인 진단 검사도 없어서 조기 발견이 어렵다. 증상을 느껴 병원을 찾았을 때는 환자의 70%가 3기 이상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돼 완치가 힘들고, 완치돼도 재발이 많아 사망률이 높다. 

본인이나 가족이 유방암, 자궁내막암, 직장암 등의 과거 병력이 있는 경우 난소암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유방암이 생기면 난소암이 생길 가능성이 2배 커지고, 난소암이 있으면 유방암이 생길 가능성이 3~4배 커진다.

그러나 90% 이상의 난소암은 가족력과 상관없이 발생하는데, 쉼 없는 배란이 원인으로 알려졌다. 배란으로 인한 세포의 생성과 소멸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유전자 변이를 획득한 세포가 암세포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난소암의 고위험군으로는 고령, 출산 경험이 없거나 첫 출산을 30세 이후에 늦게 한 여성, 초경이 빠르거나 폐경이 늦은 여성 및 불임 등이 있는 경우인데, 이처럼 배란 횟수가 증가하는 경우가 난소암의 위험인자들이다.

10일 중앙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이은주 교수는 "난소암의 원인은 여성이 배란할 때 난소가 난자를 배출하면서 생기는 과정에서 난소의 표면층이 터지면서 난자를 방출하게 되는데 그때마다 터진 곳을 수리하기 위해 세포분열을 하는 과정에서 암으로 이어질 수 있는 DNA 손상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으로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결혼·출산 계획이 없는 고위험군 여성은 경구피임약 복용을 통해 배란을 억제하거나 6개월에 한 번씩 정기적인 초음파검사와 혈액검사(CA125 종양표지 마커 측정)를 통한 검진을 통해 조기발견·예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