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 박상아 기자 = 나트륨을 적게 먹으면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독일 에르란겐-뉴렘베르그대학 마르쿠스 슈나이더 교수팀은 미국 신장학회지'(JASN) 최근호에서 "만성 신장질환자가 피부에 나트륨이 축적되는 것을 줄이면 심장 건강 보호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슈나이더 교수팀의 연구에서 나트륨은 혈액 뿐 아니라 피부ㆍ근육 같은 조직에도 저장될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피부 등 새 나트륨 저장소에 함유된 나트륨 양이 만성 신장질환자의 좌심실 비대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추적했다.

자기공명영상장치를 이용해 경증이나 중등도 만성 신장질환자 99명의 피부 나트륨 함량을 측정했다. 체내 총 수분 함량, 24시간 혈압, 좌심실 무게 등도 함께 검사했다.

여러 검사 항목 가운데 피부 나트륨 함량이 만성 신장질환자의 수축기(최대) 혈압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 나트륨 함량이 높을수록 수축기 혈압이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슈나이더 박사는 논문에서 "피부에서 나트륨이 검출되는 것은 나트륨의 과도한 침착을 의미한다"며 "피부 나트륨과 좌심실 비대 등 심장 구조의 변화 사이에서 상관성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피부 나트륨 함량을 낮추는 일, 즉 음식을 통한 나트륨 섭취 제한 또는 나트륨 배설을 촉진하는 약 복용 등이 만성 신장질환자의 심장 건강에 매우 유익할 수 있다고 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