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권 대표가 대한민국 교육공헌대상 문화예술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뉴스인] 김동석 기자 = 문화예술경영가인 이인권 전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대표가 지난 14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2회 대한민국 교육공헌대상’ 시상식에서 문화예술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 대표는 문화예술회관의 주요 역할인 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해 예술경영자로 13년간 봉직하는 동안 ‘예술을 통한 교육’, 즉 ‘AIE(Arts In Education)’ 개념을 창안해 다양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해왔다. 

특히 청소년들의 예능 개발을 통한 정서 함양과 가족 단위로 참가하는 예술체험교육을 비롯, 지역 아트센터로서는 2011년부터 엘 시스테마형 지역 오케스트라 교육사업을 창설해 정착시켜 왔다.

또 중앙정부 문화예술기관의 재원을 유치해 지역 특성에 부합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폭넓게 실시하면서 지난 2013년에는 소리문화의전당이 전국의 단일 문예회관으로서는 유일하게 ‘교육기부대상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문화 커뮤니케이터로서 평소 예술교육과 함께 개인의 인문학적 소양을 전파하는 강연 활동, 언론 칼럼, 저술 작업 등을 통해 교육 가치의 중요성을 선양해 온 이인권 대표는 “사람은 누구나 각자의 ‘인성’을 타고 나지만 선진시민의 자질을 갖는 ‘인격’으로 만드는 것은 바로 교육의 역할이며 이는 평생 이루어져야 한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이 대표는 중앙일보, 국민일보, 문화일보 문화사업부장과 경기문화재단 수석전문위원과 문예진흥실장을 거쳐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대표를 역임(2003~2015년)했다.

또한 아시아문화예술진흥연맹(FACP) 부회장,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부회장, 국립중앙극장 운영심의위원, 전주세계소리축제 조직위원회 상임위원, 예원예술대학교 겸임교수를 지냈다.

한편 ‘대한민국 교육공헌대상’은 평소 교육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각 분야에서 교육 발전에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를 발굴해 포상한다.

한국교육신문연합회와 대한민국브랜드협회 주최, 뉴스에듀 신문사와 나비 미디어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교육공헌대상은 한국언론사협회, 한국인터넷신문방송기자협회, 한국미디어기자협회, 교육연합신문, 교육전문기자클럽이 후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