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데르트바서 한국 특별전

[뉴스인] 김영일 기자  = 세종문화회관(사장 이승엽)은 오는 14일부터 내년 3월 12일까지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에서 '훈데르트바서 한국 특별전'을 ㈜스타앤컬쳐(대표 윤영현)와 공동주최로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훈테르트바서(Hundertwasser, 1928~2000)는 독특한 예술세계로 인간과 자연 사이의 다리가 되고자 했던 아티스트다. 화가이자 건축가, 환경운동가였으며 구스타브 클림트, 에곤 쉴레와 함께 오스트리아를 대표하는 토탈아트의 완성자였다.

반유대인으로 전쟁의 참혹함을 겪고 평생을 평화주의자, 자연주의자로 살며 자연과 인간의 평화로운 공존을 실현하고자 했던 예술가로 평가받고 있다.

훈데르트바서는 반세기가 넘는 예술 활동을 통해 '자연과 사람의 공존'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이번 전시는 화가이자 건축가, 환경운동가인 훈데르트바서가 전하고자 했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다.

세계 최대 규모의 훈데르트바서 특별전으로 마련된 이번 전시는 '그린시티'라는 주제로 회화, 건축물 모형, 환경 포스터 등이 선보인다.

훈데르트바서 비영리 재단과 오스트리아 쿤스트하우스 빈 박물관의 소장품들을 중심으로 대표작 ‘타시즘을 위한 오마쥬’, ‘노란 집들-함께 하지 않는 사랑을 기다리는 것은 아픕니다’를 포함한 회화 100여점, 슈피텔라우 쓰레기 소각장 등 건축 모형 작품 6점, 수공으로 제작된 태피스트리 5점, 환경포스터, 건축디자인 스케치 등 총 140여 점이 전시된다.

또 이번 전시에는 파라독스 에비뉴 아티스트들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제작한 훈데르트바서 헌정 앨범이 발매된다. 이 앨범은 작가가 남긴 명언을 음악으로 재탄생시키거나 작가의 예술 세계에 영감을 받아 완성한 음악도 실려 있다. 매주 수요일 7시, 11회에 거쳐 미술관 1관 ‘마루’에서 미니 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전시 기간 중 성악, 현악 4중주, 얼후(중국악기)로 구성된 특별음악회도 3회(1월 19일, 2월 13일, 3월 5일)에 거쳐 선보인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