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불쾌감ㆍ가슴 쓰림ㆍ식후포만감 60% 개선효과

강동경희대한방병원 고석재 교수(사진= 강동경희대병원 제공)

[뉴스인] 석지헌 기자  = 기능성 소화불량은 우리나라에서 유병률이 높은 질환으로 복부 불쾌감이나 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아직까지 뚜렷한 치료제가 없는 가운데 강동경희대한방병원 박재우·고석재 교수팀은 침 치료로 소화불량이 호전했다는 연구논문을 발표했다고 15일 전했다. 

이번 연구는 기능성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성인남녀 76명을 대상으로 4주간 총 8회 침 치료 임상연구가 진행됐다. 실제 임상연구에서 9개의 소화불량 기본 혈자리외에 환자 개별 증상에 따라 추가적인 혈자리를 임상연구에 접목시켰다. 

그 결과 침 치료를 받은 치료군은 치료를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소화불량이 약 60% 호전됐고, 그 효과는 4주가 지나도 지속됐다. 특히 복부 불쾌감, 가슴 쓰림, 식후포만감 등의 증상에 효과를 보였다.

박재우 교수는 “이번 연구는 기능성 소화불량에 대해 개별화된 침 치료를 적용했을 때 효능을 검증하기 위해 수행됐다. 연구 결과 실제로 기능성 소화불량 환자들의 증상이 개선됐고 삶의 질 또한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어 “침·한약 등 한의학적 치료 효과를 지속적으로 검증하고 이를 실제 임상에 적용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며 포부를 전했다.

이번 연구논문은 대체의학 국제학술지인 '대체보완의학지(JOURNAL OF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MEDICINE)' 10월호에 게재됐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