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 마소연 기자  = 60% 이상이 수분으로 이뤄진 우리 몸은 추운 날씨와 실내 난방으로 낮아진 습도 때문에 피부 속 수분 함유량이 떨어져 건조함과 가려움을 느낀다.

이를 내버려두면 주름이 생길 뿐만 아니라 심하면 피부염까지 발생할 수도 있다.

6일 강동경희대병원 피부과 유박린 교수가 겨울철에도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했다.

◇과도한 각질 제거는 '피부 건조' 지름길

겨울에는 다양한 환경요인으로 습도가 낮아져 우리 몸을 건조하게 한다.

피부가 건조해질수록 가려움은 더 심해지는데 무턱대고 긁었다간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긁을수록 가려움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 히스타민이 계속 분비되기 때문이다.

피부각질층은 수분이 몸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피부를 계속 긁으면 각질층이 떨어져 나가 우리 몸을 더욱 건조하게 한다. 자주 때를 밀거나 각질제거제를 사용하는 것은 억지로 보호막을 벗기는 것과 같다.

유박린 교수는 "피부 각질층의 지질은 세라마이드·콜레스테롤·지방산으로 구성돼 있는데 수분이 빠져나가는 걸 막는 역할을 한다"며 "세안할 때는 모공 속 피지나 피부의 더러움을 제거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깨끗이 하되 과도하게 각질을 제거하거나 기름을 줄이는 제품보다는 보습에 도움이 되는 순한 민감성 세안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보습제 선택, 피부상태·용도 따라 달라

건조해진 피부를 다시 촉촉하게 만들기 위해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게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보습제는 수분을 공급해주는 습윤형 보습제와 수분 손실을 막아주는 밀폐형 보습제가 있다.

밀폐형 보습제는 페트롤레이텀, 미네랄오일, 중성과 필수지방산 등이 함유된 것으로, 우리가 흔히 아는 바셀린 같이 끈적임이 있는 것이다. 습윤형 보습제는 글리세린, 프로필렌글리콜, 하이드록시산 등이 함유된 것으로 핸드크림같이 약간 묽고 부드러우며 잘 흡수된다.

최근 출시되는 보습제는 대부분 두 성분이 혼합돼 있지만, 피부유형과 사용하는 계절, 사용부위 등에 따라 성분 비율을 달리해야 하므로 피부과 전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는 설명이다.

유 교수는 "보습제는 수분함량이 많은 순으로 로션, 크림, 연고로 나뉘는데 피부유형에 따라 건성 피부는 연고를, 지성 피부는 로션을 선택한다"며 "연고가 가장 뛰어난 보습기능을 갖고 있지만 끈적거림이 있기 때문에 개인의 취향을 고려하여 사용하기 편한 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보습제는 세안, 샤워, 목욕 후에 물기가 남아 있는 동안에 즉시 부드럽게 바르고, 건조한 피부는 여러 번 덧발라주는 것이 좋다.

수분이 많은 보습제는 찬 공기에 노출되기 20~30분 전에 발라주고, 즉시 찬 공기에 노출할 경우 연고 형태 보습제 바르는 것이 좋으며 자기 전에는 로션이나 수분 크림이, 가을이나 겨울 외출 전에는 콜드크림이 효과적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