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자금과 의료 민영화 거래했나" 대통령 하야·진상규명 촉구

건강권 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 등 보건의료인 2500여 명이 2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시국선언에 동참했다. (사진= 보건의료단체연합)

[뉴스인] 마소연 기자  = 전국 곳곳에서 각계의 시국선언이 이어지는 가운데 보건의료인 2500여 명이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며 시국선언에 동참했다.

건강권 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은 2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 앞에서 '박근혜 하야·내각 총사퇴'를 요구하며 보건의료인 시국선언에 나섰다.

이번 시국선언에는 의사, 약사, 한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보건의료노동자, 보건의료 학생·연구자·활동가 등 2507명이 참여했다.

보건의료단체연합은 박근혜 정권이 추진하던 의료 영리화 정책이 '최순실 국정농단'에서 비롯됐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최순실과 박근혜 정부는 미르재단과 케이스포츠재단의 대가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걸린 의료분야를 재벌에게 넘기려 했다"며 "이러한 특혜를 받아온 재벌 역시 이들의 공범"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근혜가 대통령으로 있는 이상 진상규명은 불가능하다. 진상규명은커녕 지금까지 해오던 방식대로 은폐 조작과 비호로 진실을 감출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했다.

2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보건의료계 시국선언 기자회견에서 의료인 대표가 규탄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보건의료단체연합)

앞서 지난 1일에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가 시국선언문을 내고 공공기관 민영화와 성과급제를 추진한 재벌과 정부를 규탄했다.

대기업들이 마치 압박 때문에 돈을 내놓을 수밖에 없었던 것처럼 이야기하며 스스로 피해자로 위장하고 있다는 것.

이들은 "대기업들이 뒤로는 최순실에게 수백억을 건네면서 앞으로는 해고를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노동 개악과 안전을 위한 장치를 만들지 않아도 되는 규제 완화를 주문했다"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사태에 걸맞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의료계에도 적지 않은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

성과연봉제 도입 등 의료·공공서비스 민영화가 최순실에게 자금을 건넨 기업들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한 정책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기 때문.

또한, 산부인과 의사였던 서울대병원 서창석 병원장이 최순실의 딸 정유라의 임신기간에 대통령의 주치의로 있었으며 주치의 사임 직후 병원장으로 임명된 것으로 드러나 청와대 낙하산 인사라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각종 의혹과 관련해 각계가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가운데 이날 박근혜 정부는 전격 개각을 단행해 국민대학교 김병준 교수를 새 총리로 내정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