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서울대병원 'C형 간염' 긴급 정책토론회

대한의사협회와 서울대학교병원이 주최한 'C형 간염 긴급 정책 토론회'가 28일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열렸다. (왼쪽부터)한국소비자연맹회 강정화 회장, 한겨레 김양중 의학전문기자, 대한의사협회 조현호 의무이사, 서울대학교병원 감염내과 오명돈 교수,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운영실 신순애 실장. (사진= 마소연 기자)

[뉴스인] 마소연 기자  = 최근 발생한 C형 간염 집단 감염과 관련 환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감염의심 단계에서도 정보를 신속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시민계의 의견이 나왔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와 서울대병원(원장 서창석)은 28일 서울대병원에서 C형 간염 긴급 정책토론회를 열고 'C형 간염 집단 발생의 원인과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패널로 참석한 한국소비자연맹회 강정화 회장은 감염 환자에 대한 보상보다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최근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C형 간염 관리대책에 대해 감염병 관리법에서 이미 규정하고 있는 내용을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정화 회장은 의료서비스의 특성상 환자가 의료서비스의 문제점 등에 대해 인지하거나 부작용 등을 예상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며 의료계가 반발하고 있는 '감염의심 단계에서 병원명 공개'에 대해 꼬집었다.

최근 대한의사협회는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체계적 C형 간염 예방·관리 대책' 중 해당 사항에 대해 국민의 불안과 의료인에 대한 오해와 불신을 일으킬 수 있다며 반대한 바 있다.

강 회장은 "환자는 의료 정보를 모르는 상태에서 병원을 이용하기 때문에 안전을 보장하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정보공개는 매우 중요하다"며 "의료기관의 손실과 환자의 피해를 비교해봤을 때 환자의 안전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패널로 참석한 한겨레 김양중 의학전문기자 역시 "신속한 정보공개가 당국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감염 전파를 막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환자로서는 감염 초기 단계부터 병원명 등 정보를 공개하라는 요구를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패널로 참석한 각계 전문가들은 의료계가 문제의식을 느끼고 자정노력을 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서울대병원 서창석 원장은 "최근 발생한 C형 간염 집단 감염에 대한 원인 규명과 대책 등 의료계의 감염관리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며 "C형 간염은 예방백신이 없는 만큼 예방을 위한 준칙을 지켜 발병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계가 집단 감염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대응책을 통해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