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 "정권 비위 맞춰 승진한 후보자 사퇴해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사진=김재수 공식 블로그)

[뉴스인] 김지원 기자 = 김재수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후보자가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농민들에게 피해를 입힌 '4대강 사업'을 적극 추진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정권 비위를 맞추는 데만 혈안이 돼 4대강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농업현장을 망친 김재수 후보자는 농림부 장관에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30일 시민단체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4대강범대위)는 "지난 2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이 제출 받은 김재수 농림부 장관 후보자의 황조근정훈장 공적 조서를 보면, 김 후보자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공적으로 인정받은 것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4대강범대위에 따르면 지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김재수 후보자는 언론 인터뷰 등에서 "농업분야 4대강살리기 사업은 우리 농촌을 새롭게 일으켜 세우는 사업", "식품산업이 이명박 정부의 4대강살리기 프로젝트와도 앙상블을 이룬다. 당장 농수로와 유통망이 늘어나 식품생산과 유통이 빨라진다면 대구경북은 식품산업으로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더민주 김현권 의원은 "김 후보자의 발언은 철학과 소신이 없는 고위관료의 전형을 보여준다. 장관이 되면 우리 농정이 정권 입김에 요동칠까 우려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범대위 관계자는 "김재수 후보자는 4대강 사업이 우리 농촌을 어떻게 일으켜 세웠는지, 낙동강이 왜 4대강 사업 이후에 죽음의 강으로 전락했는지, 4대강 사업 후 농수로·유통망의 현황과 대구경북 식품산업이 성공했는지에 대해서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가 주장했던 대로 새롭게 일어난 농촌인데 왜 합천보 수박농사는 어려워졌는지, 두물머리 농민들은 모두 어디로 가버렸는지, 왜 함안보와 달성보가 농업용수 기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 된 것인지에 대해 책임의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가 의심스럽다"고 비난했다. 

김 후보자는 당시 거짓된 말로 강을 팔아서 저수지 증고 예산, 도수로 예산만 챙기고 4대강 사업으로 망가진 농업현장은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범대위는 정권의 비위를 맞춰 훈장을 받고 눈치를 살펴 승진한 김재수 후보자가 장관이 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한다며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했다. 

한편 지난 29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황주홍 의원(국민의당)은 김재수 농림부 장관 후보자가 공직기간에 부동산 투자를 통한 사익 챙기기에만 몰두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후보자가 수 차례의 부동산 매매를 통해 막대한 투자이익을 얻었을 뿐 아니라 현재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들도 수익을 얻기 위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라는 게 황 의원의 설명이다.

더욱이 김 후보자의 배우자가 임대사업자로 등록했던 사실이 드러나면서 부동산 투기 의지를 나타낸 것 아니냐는 문제제기와 함께 공공기관의 장으로서 적절치 못하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또한 김 후보자는 농협은행에서 4차례에 걸쳐 총 8억5000만원의 대출을 받아 부동산 구매 자금으로 쓴 의혹도 받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