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성남서로사랑요양센터 홍기흥 원장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서로사랑요양센터는 국제 NGO 단체 기아대책이 직접 운영하는 수용인원 30여 명 규모의 전문요양원이다. (사진= 민경찬 기자)

[뉴스인] 마소연 기자  =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서로사랑요양센터는 국제 NGO 단체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기아대책)'가 직접 운영하는 전문요양원이다.

환자 3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의 성남서로사랑요양센터는 치매 노인 등 요양이 필요한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과 호스피스를 책임지고 있다.

기아대책은 1971년 설립된 국제 NGO 단체로, 1989년 우리나라 첫 민간국제구호단체가 됐다. 기독교 정신으로 설립된 기아대책은 교회를 통한 모금활동으로 국제 구호활동을 시작했다.

국내에서는 전국 16개의 국내 캠퍼스와 노인, 어린이, 장애인, 노숙자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시설 97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성남서로사랑요양센터 홍기흥 원장은 요양원의 역할을 '무덤 지기'에 비유했다. (사진= 민경찬 기자)

"일생을 '요람에서 무덤까지'라고 표현하지 않나. 요양원은 '무덤 지기'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환자의 남은 삶의 질을 높이고 가는 길까지 지켜주는 것이다."

부인과 함께 국제선교를 준비하던 홍기흥 원장이 요양센터를 맡게 된 것은 운명과도 같은 일이었다. 몇백 명의 구성원 중 요양센터를 맡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 홍 원장이었던 것.

"요양센터 이전에는 기구 차원에서 찾아가는 봉사만 있었다. 환자와 가족 요청으로 지역 요양원을 연결한 후에는 원망의 소리를 많이 들었다. 요양원 시설이 상상보다 더 낙후돼 있고, 수준이 낮았기 때문이다. 특히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은 이러한 요양시설 비용을 감당하기도 어려웠다."

9일 홍 원장은 앞으로는 요양시설 수준이 더욱 낮아질 것이라는 생각에 요양센터를 맡게 됐다고 말했다. 성남서로사랑노인요양센터는 환자 2명 당 의료진 1명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홍 원장은 더 많은 인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환자를 온종일 돌봐야 하는 요양원의 특성상 지금은 요양보호사가 24시간을 꼬박 근무한 후 다른 보호사와 교대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홍기흥 원장은 상상보다 더 낙후된 요양원 시설을 보고 서로사랑요양센터를 설립하게 됐다며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현재의 시스템을 꼬집었다. (사진= 민경찬 기자)

"요양보호사를 위해서나 환자를 위해서도 더 나은 케어를 제공하려면 더 많은 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인건비는 수가에 포함되지 않아서 결국 환자가 부담해야 할 비용이 커지게 된다. 나라에서 지원하는 자원도 한계가 있어서 개인 후원에 크게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성남서로사랑요양센터는 '공동생활가정'을 추구한다. 사랑을 베풀고 감사를 돌려받는 요양원으로 꾸려가는 것이 홍 원장의 꿈이다. 그는 초고령화돼가는 한국 사회도 구성원들이 함께 힘을 모으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말한다.

"삶의 질을 높인다는 것은 어느 특정 기관이 나선다고 될 일이 아니고 사회적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 사회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는 것이다. 사회 구성원들이 함께 힘을 모으면 된다. 큰 것이 아니어도 좋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작은 것이 누군가에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모두가 알아주길 바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