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부담 임산부 향후 임신의향 50% 불과

【서울=뉴시스헬스】김연환 기자 = 국내 여성 절반이 육아에 따른 경제적 부담으로 출산을 기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한나라당 소속 임두성 의원(비례대표)은 보건복지가족부로부터 제출받은 '산전검사 가이드라인 설정을 위한 기초조사'를 분석한 결과를 이같이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 5월10일~30일 전국의 산부인과 이용 가임기 여성 및 임신부 115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조사에 따르면 '향후 임신할 의향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 중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50.1%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없다 34.1%', '모른다 13.4%'로 각각 응답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추진해온 정부의 출산율 제고 정책들이 아직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임신할 의향이 '없다'거나, '모르겠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그 이유로 '양육 및 교육 부담(33.2%)'과 '경제적 부담(21.3%)'을 가장 높게 꼽는 등 경제적 문제가 임신 기피 사유의 절반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임신 기간 중 가장 부담스러운 부분을 묻는 질문에 대해선 '육아시 각종비용(69.5%)'이 가장 많았고, '임신 중 각종 검사(10.2%)', '산후조리비용(9.9%)'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우리나라 여성들의 70% 가량이 '출산비용'과 '임신 중 검사비용'이 '비싸다'라고 생각한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이들 가임기 여성들에게 '임신할 의향이 있다면 몇 명의 자녀를 낳겠느냐?'라는 질문을 했을 때 713명 중 58.3%인 416명이 2명을 낳겠다고 했으며, 1명이 16.4%(190명), 3명 이상을 낳겠다는 여성도 15%(107명)나 됐다.

결국 이는 아이를 낳을 수 있는 경제사회적 여건만 허락한다면 2명 이상의 자녀를 낳겠다는 의사가 반영된 결과로 경제적 부담 등을 줄일 수 있는 현실적 대책의 절실히 필요한 대목이다.

임 의원은 "국가의 지속발전을 위해 정부의 지원과 함께 출산친화적인 사회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며 "각종 저출산·고령사회 정책들을 재점검하고 현실적 대책들을 시급히 강구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