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헬스】김연환 기자 = 국내 병ㆍ의원에서 발급하는 처방전이 컬러복사ㆍ위변조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7일 자유선진당 소속 변웅전 의원(충남 서산ㆍ태안)은 "병ㆍ의원에서 발급하는 처방전이 컬러복사 등 일반인이 손쉽게 위조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마약류ㆍ향정신성 의약품을 마음대로 구입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구입한 마약류ㆍ향정신성의약품으로 자살은 물론 범죄에 악용될 수 있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지난 2005년 7154명이었던 마약류ㆍ향정신성의약품 사범은 작년 1만649명으로 급증했고, 마약과 향정신성의약품 모두 매년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사범이 증가한 데에는 컬러복사와 같은 허술한 처방전 관리에도 일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위조 처방전으로 대량 구입한 의약품을 불법으로 유통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 역시 문제로 지적됐다.

2000년에는 특정 의료기관 명의의 위조 처방전이 대량 접수되면서 약 300일 분의 의약품을 구입한 사례가 적발된 바 있다.

이러한 사례로 미루어 봤을 때 조직적인 처방전 위조를 통해 인터넷이나 약국, 암시장에 되팔아 이익을 남기는 불법 판매가 우려되고 있다.

변 의원은 "누구나 쉽게 처방전을 컬러복사기로 복사하고, 인터넷에서 내려 받은 양식으로 작성할 수 있다는 데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며 "복사ㆍ위조 처방을 통한 의약품 불법 구입ㆍ판매가 계속 될 경우 의약분업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