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진 의원, 16개 시도 아동학대 신고건수 분석 결과

【서울=뉴시스헬스】장영식 기자 = 최근 4년간 아동학대 사건 중 성학대에 의해 보호를 받는 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한나라당 신상진 의원(성남 중원)이 보건복지가족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04~2007년 전국 16개 시ㆍ도 중 부산, 광주, 경기, 충남, 전북, 경남, 제주는 아동학대 신고건수가 꾸준히 증가했고, 특히 경기도는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다.

또한 아동학대 중 성학대로 분류돼 보호된 아동의 건수가 2004년 177건에서 2007년 266건으로, 지난 4년간 아동학대로 보호받은 아동의 수가 43% 증가한데 비해 이보다 더 많은 증가율인 50%로 확인됐다.

신체ㆍ정서학대 등의 중복학대 건수는 따로 분류되는 것을 감안한다면 아동 성학대는 더욱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아동학대 사건의 지역간 편차도 컷다. 서울시와 경기도가 전체 신고건수의 36%를 차지했지만 아동 1만명 당 학대신고건수를 보면 전체 평균이 22건인데 비해 대도시ㆍ수도권이 20.5건, 그 외 지방은 31건으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지방에서의 아동학대 발생률이 더 높았다.

아동학대유형별 학대행위자에 대한 최종조치 통계에서는 성학대의 경우 43%, 신체학대와 정서학대의 경우 70% 이상이 소극적 조치인 '지속관찰'이 취해져 우리 사회가 성학대 이외의 아동인권문제에 대해서는 비교적 소극적인 잣대를 들이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신 의원은 "아동학대 사건의 경우 신고된 사건 중 80%가 실제 아동학대인 것으로 판정되고, 특히 성학대의 경우는 30%가 고소ㆍ고발로 이어지는 성범죄인 만큼 적어도 72시간 내에 현장조사 및 초기사정이 이뤄져야 하는데 성학대와 유기에 대한 최종조치 중 '학대행위자와 만나지 못함'의 비율이 높은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또 "주무부처인 보건복지가족부는 지방으로 이양된 사업이라는 핑계만 댈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필요하다면 행정적, 재정적 지원은 물론 미비점에 대한 계도에도 신경 써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